〈샬롯의 거미줄〉
“《샬롯의 거미줄》은 문학작품으로서 완벽하고 기적적이다.” <뉴욕타임스> 북 리뷰에 실린 글처럼 이 책은 1952년 첫 출간된 이래 전 세계 수많은 독자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다. 뉴베리 아너 상, 로라 잉걸스 와일더 상을 비롯해 많은 상을 받으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2007년에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암환자 아이들이 죽음과 사투를 벌이며 위로를 받은 책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처럼 이 책이 세대를 거듭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아동문학의 고전이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삶의 진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햄으로 만들어지게 될 위험에 처한 돼지 윌버를 구하는 거미 샬롯, 그리고 샬롯 자손들의 목숨을 대대로 이어나가는 역할을 맡은 윌버. 두 동물은 우리에게 현실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희생의 모습을 보여 준다. 이렇게 하찮아 보이는 거미와 돼지가 서로의 삶을 구원해 주는 이 이야기는 ‘생명 순환의 신비로움’과 ‘진정한 우정’,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 등 삶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한다. 또 농장 속에서 경험하는 일상들은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소박함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행복을 발견하게 한다.
현대인들이 잊고 살아가기 쉬운 삶의 가치를 생생한 감동의 언어로 전하는 《샬롯의 거미줄》은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오랫동안 훌륭한 고전으로 기억될 것이다.
시공주니어 아동청소년팀 김정미
jmkim@sigongsa.com
▷ 〈샬롯의 거미줄〉도서 정보 보기